바로 가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이해

URL 복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조직이 새로운 기술, 프로세스, 문화를 공통된 목적에 접목하려는 노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러한 목적은 고객 경험 향상이나 혁신 가속화일 수도 있고, 디지털 디스럽션으로 인한 업계 재편에 따른 생존 방법 모색일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경영진부터 실무진까지 여러 이해 관계자들이 함께 노력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항상 외부 컨설턴트가 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를 안내해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설팅 팀을 찾고 있습니다.

E-book cover of Teaching an elephant to dance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6단계 알아보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기술 도입이나 현대화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IT뿐 아니라 많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기술의 역할을 근본적으로 향상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자주 논의됩니다. 언젠가 끝나는 프로젝트가 아닌, 현 상태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업계의 표준 정의는 없습니다. 특정 트렌드가 부상한다 해도 조직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이끄는 과제는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기술에 크게 투자한 조직의 경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IT 부서를 더 일찍 향후 계획 논의에 참여시킴으로써 혁신을 지원하는 방식을 가리킬 때가 많습니다. 기술에 투자하지 않은 조직의 경우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IT를 단지 비용 발생원이 아닌 파트너로 포지셔닝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변화 관리"와 같은 비즈니스 용어도 정의가 비슷하지만 "트랜스포메이션"이 디지털 시대에 이처럼 중요한 과제를 정의하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제 디지털 디스럽션은 단지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대부분의 업종에서 상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트랜스포메이션"은 최신 기술에 투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기술 변화를 위해 프로세스와 문화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용어는 마이크로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아키텍처나 DevOps와 같은 새로운 프로세스 또는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같은 새로운 기술을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클라우드 도입을 설명하는 또 하나의 방식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환경에서 결함 없이 작동하는 아키텍처 패턴이나 기술 플랫폼이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 레거시 팀을 보유한 조직에는 명확하고 변경하기 어려운 개발, 테스트, 빌드 및 릴리스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또한 신기술 도입을 저해할 수 있는 기술적 부채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Stack of 'Teaching an elephant to dance' e-books

모든 조직은 마이크로서비스와 DevOps로 구동되는 현대적인 기술 환경에서 작업하고 싶어 하지만, 대부분은 재구축이 필요한 여러 인프라 레이어 및 계층 구조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에서는 육중한 코끼리가 날렵한 발레리나처럼 춤추도록 가르치는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팀, 현재의 기술 부채, 비즈니스 전략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코끼리를 가르쳐 춤추게 하는 것'은 과제 해결에 착수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단순한 지침입니다. 이 지침은 다양한 업종에서의 경험을 반영한 것이며 동료 직원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유용한 비유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팀을 위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나 솔루션이 아닙니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및 작업 방식이 수반되는 지속적 프로세스입니다. 따라서 조직의 규모나 업종에 관계없이 CIO가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IT 부서에 속한 많은 이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단지 또 하나의 유행어 정도로 생각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 이면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 즉 낡은 운영 모델 재고, 더 많은 실험, 고객 및 경쟁사에 대한 민첩한 대응은 CIO가 당면한 매우 현실적인 과제입니다. 코로나 대유행과 경기 침체로 인해 촉발된 새로운 재무 우려 사항 때문에 CIO 및 IT 리더가 이 유행어 이면의 실질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pie chart that reads 95%

수치로 알아보기

Harvard Business Review Analytic Services는 522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팬데믹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의 모든 응답자(95%)가 지난 12개월 동안 현대화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답했습니다. 비즈니스 방식이 갑작스럽게 변화하자 조직은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였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 Minispot Keyart

경험 사례

CIO 중심의 Enterprisers Project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글을 읽어보세요. 이 문서는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특히 IT 리더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설명, CIO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문가에게서 얻은 교훈을 제공합니다. 기업 IT 부문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계속 발전하는 추세이므로, Enterprisers Project는 전 세계적인 이벤트로 인해 도처에서 비즈니스가 재편되는 상황에 맞춰 업데이트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Red Hat은 대부분의 조직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당장의 생존에 급급해 기술의 역할을 넘어서 사고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인공지능과 머신 러닝(AI/ML),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독보적인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을 파괴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동종 기업과 기술적으로 보조를 맞추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는 앞으로 디지털 고객 경험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향후 전개될 디지털 디스럽션에서 살아남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고 변화에 지속적으로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실현 가능하며, IT 인프라를 개선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요구됩니다.

외부 컨설턴트나 소프트웨어 벤더가 조직의 문화를 내부자만큼 이해할 수는 없지만 폐쇄적인 문화가 성공에 가장 큰 장애가 된다는 사실은 문서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Red Hat은 모든 유형의 기업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을 지원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변화시켜야 하는 조직의 다섯 가지 핵심 영역을 파악하였습니다. 트랜스포메이션 대상을 고작 한두 개로 한정하는 것이 너무나 일반화되어 있는데, 바로 이 때문에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패로 끝납니다. 다섯 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더십: 리더는 각 팀을 위한 공통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적응성, 투명성, 협업 역량이 향상되고 조직이 분산화됩니다.

제품 관리: 비전과 전략을 신속하게 테스트하여 반복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수단으로 변환합니다.

개발: DevOps, 애자일과 같은 현대적 사례를 이용해 제품 모델을 빠르게 구현합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최상의 기능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아키텍처: 표준화의 효율성과 사용자 정의의 필요성 간에 균형을 유지하는 안정된 기술 기반을 제공합니다.

운영: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SRE) 개념을 도입하여 신뢰할 수 없는 구성 요소에서 복원성을 갖춘 기반을 구축합니다.

Argentine Ministry of Health logo

Icon-Red_Hat-Media_and_documents-Quotemark_Open-B-Red-RGB Red Hat과의 협력은 소프트웨어 도입에 그치지 않습니다. Red Hat 지원을 통해 팀에서 기술을 개발하고, 독립적인 의사 결정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과 업데이트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Fernando Núñez

아르헨티나 보건부, 국가 의료 정보 시스템 국장

Shinhan bank logo

Icon-Red_Hat-Media_and_documents-Quotemark_Open-B-Red-RGB 신한은행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단지 기술 업그레이드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신한은행은 레드햇 컨설팅과 협력하여 글로벌 협업과 오픈소스 경험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국내 고객뿐 아니라 전세계 20여 개 시장에서도 더욱 향상된 편의성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시형 부행장

신한은행, CIO/ICT 그룹장

추가 자료

문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존에 있던 것을 개선하거나 대체하는 기술 및 문화로 조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문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설팅이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설팅은 조직이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토픽

기업 문화 혁신의 이해

개방적이고 진화하는 기업 문화로 나아가는 조직 차원의 변화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

제품

다양한 시각으로 고객의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과제를 분석하여 종합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전략적인 조언자입니다.

리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