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메니아고원
보이기
아르메니아고원(아르메니아어: Հայկական լեռնաշխարհ Haykakan leṙnašxarh, 튀르키예어: Ermenistan Yaylası, Ermenistan Platosu)은 서아시아에 있는 고원이다. 캅카스고원과 캅카스산맥의 일부를 포함하며 나라별로 나누면 아르메니아 동부가 해당하지만 대부분 터키에 해당되고, 이란과 아제르바이잔의 서부도 약간 해당된다. 아르메니아 대부분이 아르메니아 고지대에 속해 있다.
이 고지대의 전체 면적은 약 400,000km2이고,[1] 최고 높은 지점은 아라라트산(해발고도: 5165m)이며, 스텝과 스텝 기후가 나타난다. 아르메니아 고지대에는 세반 호수, 반 호수, 우르미아 호수 등의 여러 호수가 있다.
아르메니아의 주변 나라들은 정치적인 이유로 '아르메니아 고지대'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며 대표적으로 터키에서는 동 아나톨리아 지역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쓰인다.
아르메니아고원은 '철기 시대의 중심'으로 불려왔으며[2], 에덴 동산의 위치중의 하나로 믿어져 왔다.
같이 보기
[편집]각주
[편집]- ↑ (영어)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아르메니아 고지대"
- ↑ S. K. Dikšit. Introduction to Archaeology, Moscow, 1960.
외부 링크
[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아르메니아고원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이 글은 아시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