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구름표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구름표범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아과: 표범아과
속: 구름표범속
종: 구름표범
학명
Neofelis nebulosa
(Griffith, 1821)
구름표범의 분포

보전상태


취약(VU): 절멸가능성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사육되고 있는 새끼 구름표범.

본토 구름 표범이라고 불리는 구름표범(Neofelis nebulosa)은 히말라야 산맥 기슭에서 동남아시아 본토를 거쳐 중국 남부에 이르는 밀림에 사는 야생 고양이다. 그것은 1821년 중국에서 온 한 사람의 피부에 근거하여 처음 묘사되었다. 구름표범은 크고 어두운 회색 얼룩무늬와 구름을 연상시키는 불규칙한 점과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머리부터 몸까지 길이는 68.6~108cm (27.0~42.5인치)이고 꼬리 길이는 61~91cm (24~36인치)이다. 구름표범은 나무에서 움직일 때 균형을 잡기 위해 꼬리를 사용하고 수직으로 된 나무를 머리부터 내려올 수 있다. 구름표범은 낮에는 나무에서 쉬고 밤에는 숲 바닥에서 사냥을 한다.

구름표범은 932만 년에서 447만 년 전에 표범 고양이의 공통 조상으로부터 유전적으로 갈라진 최초의 고양이다. 오늘날 구름표범은 싱가포르, 대만, 그리고 하이난 섬과 베트남에서 지역적으로 멸종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전체 개체 수는 성숙한 개체 수가 10,000마리 미만으로 추정되며 개체 수는 감소 추세에 있으며, 성숙한 동물 수가 1,000마리 이상인 개체는 없다. 그래서 2008년부터 IUCN Red 목록에 취약종으로 등록되어 있다. 야생동물 거래를 위한 대규모 삼림 벌채와 상업적 밀렵으로 개체 수가 위협받고 있다. 비록 대부분의 범위의 국가에서 법적으로 보호받고 있지만, 몸의 일부는 장식과 옷으로 제공된다.

구름표범은 20세기 초부터 동물원에서 사육되어 왔다. 포획 사육 프로그램은 1980년대에 시작되었다. 사육 상태에서, 구름표범의 평균 수명은 11년이다.

하위 분류

[편집]

3종의 아종이 알려져 있다.

  • 타이완구름표범 (Neofelis nebulosa brachyurus) - 타이완 섬. 멸종으로 추정.
  • Neofelis nebulosa macrosceloides - 네팔, 미얀마
  • Neofelis nebulosa nebulosa - 중국 남부, 미얀마 동부

계통 분류

[편집]

다음은 고양이과의 계통 분류이다.[1]

고양이과

마카이로두스아과

표범아과
구름표범속

보르네오구름표범

구름표범

표범속

눈표범

호랑이

재규어

표범

사자

고양이아과
마블고양이속

마블고양이

황금고양이속

보르네오황금고양이

아시아황금고양이

서벌속

서벌

카라칼속

카라칼

아프리카황금고양이

호랑고양이속

오셀롯

마게이

콜로콜로

안데스산고양이

호랑고양이

코드코드

조프루아고양이

스라소니속

붉은스라소니

캐나다스라소니

스라소니

이베리아스라소니

치타속

치타

퓨마속

퓨마

재규어런디속

재규어런디

마눌속

마눌

삵속

붉은점박이삵

납작머리삵

고기잡이삵

고양이속

정글고양이

검은발고양이

모래고양이

들고양이(집고양이 포함)

구름표범과 표범속 종의 두개골은 1960년대에 형태학적으로 분석되었다. 결과는 구름표범이 표범아과와 고양이아과 사이의 진화적 연결고리를 형성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모든 고양이과 종의 조직 샘플에서 핵 DNA를 계통발생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고양이과의 진화방사선은 약 1445만 년에서 838만 년 전에 아시아에서 마이오세에 시작되었다. 모든 고양이과 종의 미토콘드리아 DNA분석 결과 1976~646만 년 전 방사선량이 검출되었다. 구름표범은 핵 DNA 분석에 근거하여 932만 년에서 447만 년 전에 고양이과의 공통 조상에서 유전적으로 분리된 최초의 고양이로 추정된다. 아시아 본토에서 온 구름표범은 아마도 홍적세 동안에 개체수가 지구의 냉각과 온난화 기간 동안 고립되었을 때 현재 물에 잠긴 육교를 통해 보르네오 섬과 수마트라 섬에 도착했다. 구름표범과 자매종인 순다 구름표범의 털 샘플을 유전적으로 분석한 결과 그들이 20억~903만 년 전에 나타났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Stephen J. O’Brien and Warren E. Johnson (2010). “The Evolution of CATS” (PDF). 《SCIENTIFIC AMERICAN, INC.》. 

형질

[편집]

구름표범의 털은 짙은 회색 또는 황토색의 땅색이며, 종종 검은색과 어두운 회색 얼룩무늬에 의해 대부분 지워진다. 머리에는 검은 점들이 있고, 귀는 검은색이다. 부분적으로 융합되거나 부서진 줄무늬는 눈의 모서리에서 볼을 지나 입의 서리에서 목까지 그리고 목을 따라 어깨까지 이어져 있다. 가늘로 긴 얼룩은 척추를 따라 계속 이어져 허리에 하나의 중간 줄무늬를 형성한다. 어깨 측면에 있는 짙은 회색 머리카락의

두 개의 큰 반점은 각각 앞다리로 전달되고 불규칙한 점으로 갈라지는 어두운 줄무늬에 의해 뒤쪽으로 강조된다. 옆구리는 길고 비스듬하고 불규칙한 곡선 또는 고리 모양의 줄무늬로 둘러싸인 어두운 회색의 불규칙한 얼룩무늬가 특징이다. 구름무늬를 만들어내는 이 얼룩들은 고양이의 영어 이름을 나타낸다. 하체와 다리는 얼룩무늬가 있고 꼬리는 크고 불규칙한 쌍을 이루는 점들로 표시된다. 다리는 짧고 통통하며 발은 넓다.

암컷이 수컷보다 약간 작다. 그것의 설골 뼈는 골화되어 가르랑거리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것의 동공은 수직으로 갈라진다. 홍채는 갈색이 도는 노란색에서 회색이 도는 녹색이다. 흑색증의 구름 표범은 흔하지 않다.

다른 큰 고양이과 동물들에 비해 다소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뒷다리는 점프와 도약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앞다리보다 더 길다. 그것의 척골과 반지름은 융합되지 않고, 이것은 또한 나무를 오르고 먹이를 따라다닐 때 더 넓은 범위의 움직임에 기여한다. 구름표범의 몸무게는 11.5~23kg이다. 암컷은 머리부터 몸까지 길이가 68.6~64cm이고, 꼬리 길이는 61~82cm이다. 수컷은 81~108cm (32~43인치), 꼬리 길이 74~91cm(29~36인치)로 더 크다. 어깨 높이는 50~55cm (20~22인치)로 다양하다. 그것의 두개골은 길고 낮으며 강한 후두부와 시상능이 있다. 송곳니는 예외적으로 길며, 윗부분은 구멍의 기저 폭보다 약 3배 더 길다. 첫 번째 작은 어금니는 보통 없다. 위쪽의 한 쌍의 송곳니의 크기는 4cm (1.6인치) 이상이다. 이것은 544.3 뉴턴의 송곳니 끝에 물리는 힘과 122.4 뉴턴의 송곳니 끝에 물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 구름표범은 몸 크기에 비례하여 가장 큰 송곳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종 " 현대판 검치호"라고 불린다.

외부 링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