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문자(영어: pictogram, pictogramm, pictograph 픽토그램[*]; "그림"을 뜻하는 라틴어 pict(us) 와 "전달"을 의미하는 미국어 telegram) 또는 픽토(picto)[1]는 의미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묘사한 그림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표의문자이다. 상형문자, 단어문자의 이전 단계로서 원시적 문자이다. 현대에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타낸 표의 문자이자 시각 디자인으로서 사용된다.

현대에 사용되고 있는 비상구 그림문자

기본적으로는 국가에 따라서 의미별로 사용되는 픽토그램이 각각 다르지만, 국제적으로는 통일된 것(올림픽 경기장으로 향하는 표지판에 그려진 경기 종목별 픽토그램 등)도 있다. 또 국제적인 표준이 존재하는데 ISO가 정한 ISO 7001이 대표적인 국제 표준이다.

수학

편집

수학에서 그림문자는 아이콘이 숫자를 대표하는 차트이다. 이로써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다음의 표는

요일 보낸 편지 수
10
17
29
41
18

아래와 같이 도표화할 수 있다:

요일 보낸 편지 수
 
   
     
       
   

키:   = 편지 10봉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Gove, Philip Babcock. (1993).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Unabridged. Merriam-Webster Inc. ISBN 0-87779-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