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점검 면제자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보문입니다. 이 문서는 정책과 지침은 아니지만, 위키백과의 규범과 관습 측면에서 공동체의 확립된 관행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동체의 총의나 검토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
점검 면제자(영어: Autopatrolled 또는 Autopatroller)는 점검자(Patroller)들의 새 문서 점검 작업량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 그룹입니다. 이는 부적절한 내용들이나 문서 훼손 등 여러 잘못된 편집행위가 아닌 ‘정상적인 편집을 할 것으로 기대되어 점검을 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용자가 하는 편집들을 자동적으로 점검하여 점검자들이 점검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키백과의 저작권, 문서 등재 기준, 확인 가능 등의 정책들과 지침들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서들을 만든다는 것이 증명된 사용자들을 관리자의 재량으로 점검 면제자 그룹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점검 면제자 권한을 요청하거나 다른 이를 추천하려면,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신청을 통해 플래그 부여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84명의 점검 면제자들이 있으며, 총 114명의 점검 면제자 플래그를 가진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해당 권한을 보유한 나머지 사용자들은 관리자들입니다.)
기능
점검(Patrol)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특수:새문서를 보면, 점검된 글은 흰색으로 나타나며 점검되지 않은 글은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점검 면제자의 편집은 자동 점검되므로, 흰색으로 나타나 점검 작업에서 초보자들의 실수나 문서 훼손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권한 부여
위키백과:사용자 권한 신청/기타 권한에서 권한을 요청하며, 요청 중 다른 사용자가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의 추천도 가능합니다. 권한의 부여와 회수는 관리자가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
점검 면제자 틀
점검 면제자라면, 다른 사용자들이 알 수 있도록 {{점검 면제자}}를 사용자 문서에 붙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