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아데노바이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js5497 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2월 28일 (토) 00:50 판 (→‎감염: 맞춤법 교정. 사용자:yjs5497_bot의 맞춤법 교정목록을 참조하세요 using AWB)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idae)는 90~100nm의 중형 크기의 바이러스이며, 외피는 없다. 모양은 정이십면체로 되어 있으며, 이중나선 형태의 DNA를 가지고 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어린이가 걸린 상부 호흡기 질환 중 5~10%의 원인이며, 어른들도 감염되기도 한다.

아데노바이러스에 속하는 바이러스들은 인간을 포함한 여러 척추동물들에게 감염될 수 있다. 아데노바이러스가 처음 분리된 곳이 사람의 인두 편도(adenoid)였으므로, 여기에서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분류

아데노바이러스과는 다음의 속을 포함한다.

  • Atadenovirus속
  • Aviadenovirus속
  • Ichtadenovirus속
  • Mastadenovirus속
  • Siadenovirus속

감염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부 호흡기 질환이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종종 결막염, 편도염, 중이염, 후두염, 위장염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에 걸릴수 있으며, 상당히 악화될 수 있다. 아기들의 경우 백일해에 걸린것 처럼 기침을 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아데노바이러스는 드물게 뇌염이나 방광염을 유발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스스로 치유되지만, 면역결핍증을 가진 사람들은 감염에 의해 사망하기도 하며, 매우 드물지만 건강한 사람도 감염에 의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1]

아데노바이러스는 종종 기침할 때 나오는 물질에 의해 전염되지만 감염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수건이나 수도꼭지 등의 물체에 남겨진 바이러스 입자에 의해 전염되기도 한다. 다른 여러 질병들과 마찬가지로, 손을 잘 씻는 것이 아데노바이러스의 전파를 막을 수 있다. 열을 가하거나 표백제를 처리해도 아데노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

감염 예방

과거에 미군에서 두 가지 종류의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접종을 받았지만.[2], 이 종류에 대한 감염이 줄어들어 현재는 더이상 백신이 생산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는 손씻기 등 좋은 위생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치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므로, 열이 나면 해열제를 먹는 것처럼 치료는 대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결막염에 걸린 경우 의사는 항생제가 포함된 안약을 줄 수도 있는데, 이것은 결막염이 세균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것인지 확인하려 하는 것이다.(항생제는 세균을 죽일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는 죽일 수 없다.)

주석

  1. Amy Burkholder (2007년 12월 19일). “A killer cold? Even the healthy may be vulnerable”. 《CNN. 2007년 12월 19일에 확인함. 
  2. Russell KL, Hawksworth AW, Ryan MA; 외. (2006년 4월). “Vaccine-preventable adenoviral respiratory illness in US military recruits, 1999-2004”. 《Vaccine》 24 (15): 2835–42. doi:10.1016/j.vaccine.2005.12.062. PMC 1955759. PMID 16480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