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유럽 역사 기간
Salamander724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30일 (화) 20:52 판

중세(中世)는 유럽 역사에서 서로마 제국이 멸망(476년)하고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4세기-6세기)이 있었던 5세기부터 르네상스(14세기-16세기)와 더불어 근세(1500-1800)가 시작되기까지의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시기이나 이 개념은 동양사에는 적용하기 어렵고 유럽 이외 지역에 '중세'가 있었는지도 학자에 따라 의견이 상충하지만 유럽 이외 지역에 '중세'가 없었다는 지극히 유럽 중심주의적인 의견도 존재한다.

서튼후에서 발굴된 앵글로색슨 지도자의 투구 레플리카.

로망스어군의 역사학자들은 중세를 전기(High)와 후기(Low)로 양분한다. 독일어권과 영어권의 학자들은 일반으로 중세를 초기 · 성기 · 후기의 세 시대로 나눈다.[1] 벨기에의 역사가인 앙리 피렌(Henri Pirenne: 1862-1935)과 네덜란드의 역사가인 요한 하위징아(1872-1945)는 20세기 초에 다음의 세 시대 구분을 대중화하였다. (아래 연표도 이들의 구분에 따른 것이다.)

금장 칸국몽골 제국근세고대 후기문예부흥기중세 후기중세 성기중세 초기

역사

고대 후기

중세 초기

 
카롤루스 대제가 새겨진 데나리우스.

중세 초기의 시작은 서로마 제국의 멸망(475년)부터 시작되며, 게르만족민족 대이동이 시작된 시기이다. 카롤루스 대제(740년/742년/747년 ~ 814년)에 이르러 게르만족은 프랑크 왕국(481년 ~ 843년)에 동합되었으며, 800년 교황 레오 3세가 카를루스에게 관을 씌워준 사건을 계기로 로마 교회와 프랑크 왕국의 관계는 더욱 견고해졌다. 또한 카를루스가 일으킨 카롤링거 르네상스는 유럽의 과학, 철학의 부흥을 이끌기도 하였다. 카를루스의 사망 이후 프랑크 왕국은 동프랑크, 서프랑크, 이탈리아 세 개의 지역으로 분할되었고, 동프랑크는 독일의, 서프랑크는 프랑스의 모태가 되었다. 이 시기에는 삼포식 농업이 시행되었고, 봉건제가 확립되었다.

중세 성기

 
볼로냐 대학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1088년에 세워졌다.

이민족의 대이동이 줄어들면서 중세 성기에 이르러 정착을 하여 이들은 사회적, 정치적 조직화를 이루었다. 이 시기 카톨릭 교회의 권력은 절정에 이르러 카노사의 굴욕이 발생하였고, 카톨릭 교회의 권력과 영주의 이해 관계가 맞물려 십자군 전쟁이 발발하였다. 이 시기에는 중세 대학의 설립이 시작되었는데, 볼로냐 대학파리 대학 등이 그 예이다. 신학적으로는 캔터베리의 안셀모를 창시자로 하는 스콜라 철학이 시작되었고, 토마스 아퀴나스에 이르러 그 정점을 이루었다.

중세 후기

 
흑사병 의사. 흑사병의 유럽 유입 경로는 여러 가지가 거론되고 있으나 몽골 침략이 유력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1300년 경 유럽 전역에서는 기근과 흑사병이 창궐하기 시작하여 유럽 인구의 급감을 야기하였다. 이러한 인구 감소는 자크리의 난와트 타일러의 난과 같은 사회 불안과 폭동을 야기하였다. 또한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백년 전쟁이 발발하였으며, 이 전쟁으로 인하여 프랑스에서 절대주의가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십자군 전쟁의 실패는 결과적으로 교황 권위의 약화를 야기하여 아비뇽 유수, 교회의 대분열을 일으켰다. 반면 십자군 전쟁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한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가 시작되었고, 이는 오스만 제국콘스탄티노플 점령 이후 비잔틴 제국의 학자들이 서방으로 피난하면서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고전의 지식과 인쇄술이 결합하면서 이는 종교 개혁을 이끌었으며, 중세 말기 말엽에는 대항해 시대를 열기도 했다.

학문

철학

 
중세 서양 세계의 학자들은 이슬람의 아랍어 서적을 통해 고대 그리스 세계의 고전에 접근하였다.

중세 유럽에서 최초의 주목할 만한 연구 활동의 부흥은 카롤루스 대제피사의 피에트로알퀸의 조언을 받아 당시 고대의 철학을 보존하고 있었던 잉글랜드아일랜드의 학자를 초빙하고, 787년의 칙령에 의해서 제국 내의 모든 수도원에 학교를 병설시켰을 무렵에 시작한다. 이러한 학교(scola)는 스콜라 철학의 이름의 유래가 되어 중세의 연구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 시기의 철학적 활동 중에서는 고대의 저작을 필사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중세 성기스콜라 철학은 일반적으로 이탈리아철학자, 신학자, 주교캔터베리의 안셀무스(1033년 ~ 1109년)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안셀무스는 신의 존재의 존재론적인 증명을 처음으로 정식화한 인물로서 유명하다. 13세기 초기는 그리스 철학 부흥이 절정에 이르러, 버스의 아데 라드는 시칠리아나 아랍 세계를 여행해, 천문학이나 수학 문헌을 번역하였으며 그 중에는 《에우클레이데스의 원론》의 첫 완역도 포함된다. 13세기 중반의 모에르베케의 비렘에 의한 그리스 철학의 문헌의 번역, 편집은 고대 철학,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를 명확히 묘사히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과학

아라비아과학이 그리스과학의 번역사업에서 비롯하였듯이, 서유럽 크리스트교국의 문화활동은 아라비아과학 ― 실질적으로는 아라비아어역의 그리스과학 ― 을 라틴어로 번역하는 데서 시작된다. 당시 아랍어를 번역할 수 있는 학자는 극소수였는데 11세기의 아프리카인 콘스탄티누스는 그 최초의 적격자였다. 그는 카시노산의 수도원에서 많은 아라비아 서적을 라틴어로 옮겨 놓았다. 그러한 번역서에는 막대한 지식과 경험이 채워져 있었다. 유럽의 진보적인 학자가 받은 자극은 통렬하였다.

12세기부터 13세기 중엽에 걸친 크리스트교도 학자의 제일 첫째의 학문 활동은 아라비아어를 배워서 아라비아어 문헌을 라틴어로 번역하는 일이었는데, 뛰어난 번역가가 뒤를 이어 나타났다. 에스파냐는 그 지리적 관계에서 회교도와 크리스트교도와의 접촉점이며, 특히 톨레도는 회교도에 둘러싸인 크리스트교국이라는 지위에 있었는데, 톨레도의 대사교(大司敎)는 자기 교회 내에 번역소를 두고, 많은 학자를 모아서 번역사업에 종사케 하였다. 가장 뛰어난 번역자로서 유명한 크레모나의 제럴드(바르게는 헤럴드, 12세기 후반에 활동)는 처음에 이 번역소의 조수였다. 그는 아라비아어역의 프톨레마이오스, 아리스토텔레스, 유클리드, 갈레노스, 히포크라테스 등의 92권의 서적을 라틴어로 번역했다고 한다. 이리하여 13세기의 중엽까지는 아라비아어의 과학문헌으로 중요한 것은 모두 라틴어로 옮겨졌다.

원래 그리스원전(原典)의 아라비아역이라고 하는 것도, 그 중간에 시리아인이나 유태인에 의한 시리아역이라든가 헤브라이역이 개재한 일이 많다. 따라서 아라비아어의 라틴역은 실은 '그리스원전의 시리아역의 헤브라이역의 아라비아역의 라틴역'인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러니까 이러한 라틴역으로 그리스과학에 접하여 지식의 욕망을 자극받은 서유럽의 크리스트교도가 직접 그리스 원전에 접하고 그 원전으로부터 라틴어로의 직접 번역을 갈망하기에 이른 것은 자연적인 추세였다. 이리하여 13세기의 크리스트교도는 그리스 원전으로부터의 직접 번역의 사업을 개시하기에 이른다. 그런데 당시 십자군의 원정, 특히 콘스탄티노플의 점령 등에 의하여 그리스 원전을 접촉할 기회가 증가하였다. 독일의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영국의 로저 베이컨, 이탈리아의 토마스 아퀴나스 등 당시의 선구적 학자는 예외없이 번역에 종사하였다.

교육

중세는 고대의 문화와 사상을 바탕으로 기독교 사상에 의해 시대적 통일성이 형성된 시기로, 모든 분야에서 단결된 요소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중세의 종교적 통일성은 교육이념과 내용의 통일성을 가져왔으며, 단일한 교육제도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중세 전반에는 기독교 교화를 목적으로 한 기독교 학교제도가 발달하였다.

중세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세속적 교육이 성장하였다. 게르만 민족의 교화책으로서 카롤루스 대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사업이 전개되었고 봉건제도와 함께 기사교육이 정비되었다. 농민 계급을 위한 특별한 학교가 설립되지는 않았다. 농민 계급의 자녀들은 가정 안에서 생활과업을 배웠기 때문이다. 중세 후반에 이르러 봉건 제도가 붕괴되어 도시가 발달함에 따라 시민사회과 성립되었다. 이에 따라 세속 교육기관으로서 시민학교와 대학이 출현하였다.

예술

미술

음악

건축

같이 보기

각주

  1. Power, Daniel (2006). 《The central Middle Ages: Europe 950–1320》. The short Oxford history of Europe (illustrated ed.). Oxford University Press. pp. 304 ISBN 978-0-19-925312-8.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