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디안 퍼시픽 철도

175.112.66.170 (토론)님의 2016년 1월 4일 (월) 19:49 판

캐나다 태평양 철도(영어: Canadian Pacific Railroad, 줄여서 CPR)는 캐나다 태평양 철도사에 운행되는 1급철도이다. 선로망은 밴쿠버에서 몬트리올까지 이어진다. 미니에폴리스, 시카고, 뉴욕 시같은 미국 주요 도시에도 운영되며, 본사는 앨버타주 캘거리에 있다.

캐나다 태평양 철도
창립1981년
시장 정보공기업
서비스화물
본사 소재지앨버타 주 캘거리
사업 지역
북아메리카
핵심 인물
E. Hunter Harrison (CEO)
종업원 수
15,416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웹사이트(영어/프랑스어) 캐나다 태평양 철도 공식 웹사이트 (영문)
로저스패스에 있는 스토니크리크 다리를 건너는 동쪽행 CPR 화물열차.

철로는 처음에는 1881년1885년사이에 동부 캐나다브리티시 컬럼비아간에 건설되었으며, (오타와 협곡을 연결하는 선 또한 건설되었으며, 조지안 만을 연결하는 선 또한 건설되었다) 따라서 브리티시 컬럼비아가 1871년 연방에 가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캐나다의 최초의 대륙횡단철도였다. 현재는 주로 화물운송업을 하지만, 수십 년 동안 캐나다 여러지역의 유일한 장거리 이동수단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서부캐나다개척과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1975년까지 캐나다 태평양 철도회사는 캐나다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있는 회사였다.[1] 이들의 정기여객운송업은 VIA 철도1978년에 이를 떠맡는 것을 계기로 1986년에 종료되었다. 비버가 회사의 로고로 선택되었는데, 비버는 캐나다의 국가 상징중의 하나이며 회사의 근면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한다. 120년이상 동안 비난과 찬양의 대상이 되어왔지만, 캐나다 태평양 철도가 캐나다 국가주의를 상징하는 아이콘임에는 변함이 없다.

역사

설립이전 (1870–1881)

초기 캐나다의 존재는 대륙횡단철도건설과 같은 대형사업에 의해 좌지우지되었다. 대륙횡단 철도건설은 캐나다 초대수상인 존 맥도날드(John A. Macdonald)의 보수당이 여러 이유 때문에 시작한 사업이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연방에 가입하는 조건을 동부지역과 이어지는 교통수단을 내걸었다. 결과 정부는 태평양과 동부의 여러 주를 잇는 철도를 1871년 7월 20일이후 10년안에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맥도날드 수상은 철도건설을 통일된 대륙국가를 건설하는 데에 필수적이라고 여겼다. 이에 더해서 퀘백 주온타리오 주에 있는 공업업자들은 서부 캐나다자원을 얻고 싶었고, 또한 제조한 물품을 팔 수 있는 시장으로 여기기도 하였다.

 
존 맥도날드.

건설에 가장 부담을 주는 요소는 비용이었다. 간편한 경로는 미국의 중서부를 통과하며, 시카고를 지났다. 철도를 놓기 어려운 캐나다 록키산맥을 지나는 것 외에도 북부 온타리오캐나다 순상지늪지대를 통과하는 총연장 1,600킬로미터의 철도를 놓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경로로 건설하기 위해 정부는 서부 캐나다의 토지에 많은 혜택을 주었다.

1982년에 수상 존 맥도날드와 다른 고위 정치가들은 태평양 스캔들에서 뇌물에 흔들려 "캐나다 태평양 철도사"(현존하는 동명의 회사와는 무관)의 휴 알렌과 연방 계약을 체결했고, 대양간 철도사와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 사건 때문에 보수당은 1873년에 물러났다. 새로 집권한 자유당소속 수상인 알렉산더 매캔지는 공공사업의 일환으로 일부구간의 건설을 시작했다. 선더베이위니펙을 잇는 구간의 준공은 1875년에 선언되었다. 공공예산의 부족으로 사업의 진전은 상당히 느렸다. 1878년 10월 16일에 존 맥도날드가 재집권하자 사업에 진척이 되기 시작했다. 맥도날드는 서쪽으로 종착점은 포트하디가 될것이고, 포트하디와 캠룹스사이의 구간은 프레이저 강톰슨 강을 따라 건설될 것이라고 하였다.

주석

  1. “The Top 200: Canada's Largest Companies (c1973-74)”. Western Libraries at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2008년 4월 8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